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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Y UNITY REFERENCE

kimtaku 2015. 5. 7. 22:37

void Invoke(String name, float time)

메서드, 호출, 반복


Invoke는 "name"메서드를 time초 뒤에 호출한다.

MonoBehaviour 클래스에 정의된 함수이니 보통 Invoke로 그냥 사용하면 된다.



void InvokeRepeating(String name, float time, float repeat_rate)

메서드, 호출, 반복


InvokeRepeating은 "name"메서드를 time초 뒤에 호출하기 시작해서 repeat_rate 초 만큼 반복해서 호출한다. 이 역시 MonoBehaviour 클래스에 정의되어있다.


void CancleInvoke(String name)


"name"에 해당하는 함수의 Invoke를 취소시킨다. Repeating과 짝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.


void OnTriggerEnter2D(Collider2D obj)

Friends : OnTriggerStay2D, OnTriggerExit2D

접촉, 트리거


얘는 MonoBehaviour클래스에 정의된 콜백메서드이다. 콜백메서드가 뭔고 하니 어떤 특정한 이벤트가 발생하면 시스템에서 호출하는 메서드라는 뜻이다. 따라서 이 녀석을 사용하려면 메서드 이름을 대소문자 구분 확실하게 사용해야된다.

이 메서드가 정의된 스크립트가 부착된 오브젝트의 Collider 컴포넌트에서 trigger 옵션이 켜져있는 경우, 다른 Collider가 충돌하면 당연히 trigger옵션때문에 충돌이 안되고 그냥 지나칠 것이다. 그러나 충돌 대신에 trigger를 발동하고 그 trigger가 바로 이 OnTriggerEnter2D를 호출한다.

이 trigger는 3단계로 발당되는데, 맨 처음 진입시 OnTriggerEnter2D를 1회 호출하고

해당 Collider지역에 있을때마다 프레임마다 OnTriggerStay2D를 호출한다.

그리고 마지막으로 나가면 OnTriggerExit2D를 한번 호출한다.


OnTriggerEnter2D (1회) - OnTriggerStay2D (계속) - OnTriggerExit2D (1회)


이런 순서로 호출된다.


여기서 매개변수 obj는 해당 트리거를 발동시킨 다른 오브젝트이다. 이 obj를 통해 해당 오브젝트를 코드에서 접근할 수 있다.


float Random.Range(float min, float max)

랜덤, 난수


얘를 사용하려면 일단 using Random = UnityEngine.Random; 을 선언해준다.

이 녀석은 min부터 max까지 범위 중 하나의 숫자를 리턴해준다.


void Instantiate(Object object, Vector3 position, Quaternion rotation)

복사


object클래스를 position위치에서 rotation의 각도로 생성시킨다.

Instantiate는 Object클래스에 정의되어 있는 함수다. 즉 모든 클래스의 어머니 클래스에 있는 함수이기 때문에 어디서나 사용 가능하다.

이 녀석은 매개변수로 받은 object를 복사해서 생성시키는데, 보통 이 object는 GameObject이며

스크립트에서 public GameObject obj; 을 사용하여 유니티 Inspector에 노출시켜서 참조하는 형식으로 사용된다.


GetComponent<Class>



이 녀석은 다른 오브젝트에 붙어있는 스크립트, 즉 Class를 호출할 수 있게 해준다.

보통 위에서 본 OnTriggerEnter2D와 같이 다른 오브젝트를 알 수 있는 경우, 

위에서 본 OnTriggerEnter2D를 예로 들자면 obj가 trigger를 발동시킨 오브젝트니까

obj.GetComponent<Class>().~~

와 같이 사용해서 해당 오브젝트에 붙어있는 스크립트파일에 접근하여 그 스크립트에 정의되어있는 함수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.


Screen.height, Screen.width

화면, 화면크기, 크기


모바일 화면의 크기와 넓이값을 가져온다(int). 화면분할터치에 유용하다.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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